'세계시민교육의 동향' 조철민교수

천안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를 준비하며 몇 차례 학습모임이 진행되고 있다.
지난 해 전국의 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가 결성되면서 천안지역에서도 민주시민교육 네트워크 구성의 필요성을 느낀 NGO단체들이 12월 21일 천안 NGO센터에서 첫 모임을 가졌다.
이 모임을 통해 공감대를 나누고 참석자들 중에 좀 더 공감대를 심화시켜 나갈 준비위원들이 자천하고, 타천되어 2019년 1월 8일 첫 모임을 가졌다.
준비모임에 참여한 분들은 우선 천안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를 결성하기에 앞서 충분히 학습모임을 갖고, 가급적 충분한 워크숍을 통해 많은 분들이 참여하고 의견이 모아지면 좋겠다고 하여, 두차례의 강연회와 한차례의 워크숍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올 해 1월 22일 첫 학습모임은 초청강연회로 세계시민의 시민성과 각국 민주시민교육의 수준과 동향에 대하여 조철민 교수(성공회대)를 모셨다. 민주화운동의 많은 경험과 개념정리가 잘 되도록 정리해 준 명강의였다. 이어진 질...의대화의 시간은 갑자기 토크콘서트 형식의 진행하자고하여 진행을 맡은 나로서 조금 당황스러웠지만 나름 진지하고 유익한 질의응답, 수다시간이 되었다.
두번째 학습모임은 2월 22일 오후 2시 천안엔지오센터5층에서 열린다. 학습내용은 한발짝 앞서 간 지역의 사례를 통해 진행과정에서의 경험과 노하우를 배우자는 것이다. 두번째 초청강사는 안양지역의 사례를 소개해 주실 안양지역교육네트워크 이하나사무국장을 모시기로 하였다.
준비위원들에게 보내 온 PPT자료를 보니,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과 발전과정에 대하여 잘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무척 기대가 된다.
세번째 모임은 워크숍으로서, 3월 19일 오후 2시~5시에 NGO센터 5층에서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이 참여하여 여러 의견들을 모으기로 하였다.

'천안민주시민교육육네트워크'는 단체나 개인 구분없이 참여하는 네트워크로서 4월 중순경에 결성하기로 하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아우내마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