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를 개혁하려면 교육을 개혁해야 한다"고 말한 아이들의 성자 야누슈 코르착의 진단은 참으로  옳은 지적이며, 한 사회의 미래지향적이고 지속가능한 변화의 근본일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만 15세 이상의 청소년들이 OECD 회원국 중에 매우 우수한 학업성취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 이면에 대한민국 청소년의 행복도는 회원국 중 최하위라는 그늘진 모습은 부각시키지 않고 있습니다. 

아이들을 불행하게 만드는 교육으로 한 사회의 미래를 희망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는 말은 서로 어울리지 않습니다.

교육이 아이들을 불행하게 만들고 있다면, 분명 그 사회의 미래는 밝지 않을 것입니다. 

아이들이 행복해하는 세상을 만들어야할 책임이 국가와 지역사회 그리고 가정에게 있습니다. 이 책임에 대하여 전 세계는 유엔아동권리선언을 통해 명시하였고, 가장 많은 나라가 비준한 국제적인 약속이 되었으며 우리나라도 물론 참여하였습니다. 1989년 국제연합에서 채택된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아동권리조약)'에서 밝힌 4대 기본권을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생존권으로, 생명을 유지하여 최상의 건강과 의료 혜택을 받을 권리와 건강, 음식, 깨끗한 물, 교육, 안전한 장소 등을 제공받을 권리를 규정하고  있다. 
둘째는 보호권으로, 차별 대우로부터의 보호, 학대 및 방임으로부터의 보호, 장애 아동ㆍ고아ㆍ난민 아동의 보호, 폭력ㆍ학대ㆍ방임ㆍ착취ㆍ차별ㆍ전쟁 등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를 규정하고 있다. 
셋째는 발달권으로, 정규 교육과 비정규 교육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 아동이 신체적ㆍ정서적ㆍ도덕적ㆍ사회적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평균 수준의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가정에서의 성장과 교육, 오락 등의 권리를 규정하고 있다. 
넷째는 참여권으로, 아동이 자신과 관련된 모든 일에 대해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권리, 양심ㆍ종교의 자유, 진지하게 받아들여지는 의견을 가지는 것 등을 통해 지역 사회와 문화 속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등을 규정하고 있다.

이 조약의 가장 큰 특징은 아이들을 권리의 대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권리의 주체로 보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이들은 누구나 배울 권리가 있습니다. 국가는 아이들의 교육권을 보장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그 교육은 국가주도의 교육만이 아니라 비정규교육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교육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원하는 교육이 정규교육이든 비정규교육이든 그것을 지원해 주어야 할 책임이 국가에 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역으로 국가가 고학력자를 우선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놓고 과도한 경쟁과 막대한 사교육비를 지출하도록 학부모에게 짐을 지우고 아이들로부터 행복을 앗아간다면, 이러한 교육제도를 어찌 옳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아힘나평화학교는 국가주도형 교육제도의 개혁을 위한 구체적 실천의 하나로서, 배우는 이와 가르치는 이가 함께 협력하여 학습자 개개인의 성장을 돕고, 또한 건강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인격형성과 고등교육기관에 진학할 수 있는 소양을 키워가도록 돕는 민립(民立)형 교육기관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아힘나평화학교는 유엔아동권리선언에 명시된 학습자의 참여권을 보장합니다. 자신들과 관련된 모든 일에 대해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권리가 있으며, 학습의 선택과 자발적 학습을 권장하며 그에 따른 책임을 잘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힘나평화학교는 이 선언에 명시된 각종 차별로부터의 보호를 위해 인권에 대한 학습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동서남북의 다양한 문화권에 속한 아이들이 어울려 함께 생활하고 공부하는 평화로운 학습공동체를 지향해 왔습니다.

아힘나평화학교는 아이들이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아우내 은석산 자락에 위치해 있어 숲이 주는 맑은 공기를 마시며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생기있는 환경에서 아이들이 신나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아이들과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국가주도형 학교시스템의 문제를 인식하고 다양한 비정규교육에도 국가가 책임을 다하는 교육개혁을 위해, 그리고 학부모의 지원이 부족한 아이들도 자신의 건강한 꿈을 이루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에 아힘나평화학교가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아우내마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