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3년, 고등 2+1년

아힘나 평화학교의 교육과정은 중등 3년, 고등 기초과정(2년) + 창업과정(1년)으로 총 6년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힘나평화학교는 총 6년간의 교육과정, 계절별 4학기제도 편성되며, 매 학기 여행을 통한 현장학습(수학여행)을 운영하고, 전체학생과 교사가 공동체생활을 하며 기숙사에는 월요일에 입소하여 금요일에 집으로 돌아가 주 5일제 수업을 진행합니다.     

 

과정구분

교육기간

학기운영

중등과정

3년

1년 4학기 총12학기

봄학기(3월~5월), 여름학기(6월~8월)

가을학기(9월~11월), 겨울학기(12월~2 월)

고등과정

기초과정

3년

(2년/1년)

1년 4학기 총12학기

봄학기(3월~5월), 여름학기(6월~8월)

가을학기(9월~11월), 겨울학기(12월~2월)

창업과정

신입생 모집은 매년 11월에서 12월에 선발하며, 편입학 희망자는 여름학기 말에 입학심사를 거쳐 선발합니다. 

아힘나 중등과정은 3년으로서 초기 청소년기(14~16세)의 성장과정에서 필요한 교육을 실시합니다. 기초학력을 위한 교과학습으로는 국어, 외국어(영어, 일본어), 수학, 사회, 도덕, 역사, 과학을 배우고 3년 차에는 국가학력인정시험(검정고시)에 합격하고 각 학년말 과제인 연구보고서를 완성하면 고등과정에 진학하게 됩니다. 

아힘나 고등과정은 2년 + 1년의 교육과정으로서 중기 청소년기(17~19세)의 성장과정에서 필요한 기초학력을 위한 교과학습으로 국어, 외국어(영어, 일본어, 독일어), 수학, 사회, 도덕, 역사, 과학을 고등부 2년과정에 마치고. 국가학력인정시험(검정고시)에 좋은 성적으로 합격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1년과정은 창업과정으로서 진학에 필요한 학습과 혹은 취업에 필요한 체험활동을 지원합니다. 

또한 이 시대에 꼭 필요한 교육과 아이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아래의 교육과정을 배워갑니다.   

01. 생명의 소중함을 배우는 생태감수성교육
논밭농사를 통해 먹거리를 생산하고, 건강한 먹거리와 몸관리의 소중함을 배움으로써 자연 안에서 생명존중의 마음을 배우고 익혀갑니다.

02. 공동체 생활을 통한 민주생활훈련
전원 기숙사 생활과 학생과 교사가 참여하는 아힘나시민총회(학교의 최고 의결기구)를 통해 민주적 의사결정과 자율적 생활방식을 몸에 익힘으로써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 벗들을 배려하는 마음을 키웁니다.

03. 이웃사랑을 몸으로 배우는 봉사활동
지역사회의 어렵게 사시는 홀몸 어르신들과 저소득 가정의 따듯한 겨울나기를 위해 매년 겨울학기에는 사랑의 연탄나눔 운동을 통해 사랑의 마음을 배우고 나눔을 실천합니다. 

04. 자신을 찾아 떠나는 여행교육
봄,여름,가을,겨울 총 4번의 수학여행을 실시합니다. 봄,가을학기에는 생태,문학,문화,역사 등 다양한 주제로 학생들이 직접 여행의 전과정을 기획하고 준비합니다. 여름,겨울학기에는 한국과 국외의 친구들을 만날 수 있는 여행을 합니다.

05. 인문학 수업을 통한 교양교육
역사, 인권, 평화, 문화, 예술 등 다양한 인문학 수업을 통해 시대 속에 깨어 있는 존재로 성장해가며 다양한 영역에서 평화의 가치를 실현해갑니다.

06. 활발한 한일교류를 통한 평화실천교육
한국과 일본의 청소년들과 교류하며 공동의 역사관으로 올바른 역사교육과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해 청소년들이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행동을 배웁니다.

07. 식의주 생활교육
아이들과 함께 음식만들고 정리하기, 천연염색 배우기와 바느질, 작은 집만들기 등을 통해 기초생활을 스스로 할 수있는 능력을 배워갑니다.  

주요 교육내용 구성

1. 교육부 지정 주요 교과수업

학력인정 국가시험 및 고등학교, 대학교 진학을 위한 필수 교과학습의 내실을 기합니다.

 

2. 생명의 소중함에 대한 생태감수성

자연이 주는 건강한 먹거리와 몸수련을 통해 건강한 체력을 형성해 갑니다. 또한 생명을 심고 가꾸면서 생명존중의 마음을 배웁니다.

 

3. 공동체 생활을 통한 자율과 민주의식

전원 기숙사 생활과 학생과 교사가 참여하는 아힘나시민총회(학교의 최고 의결기구)를 통해 자율을 배우고, 권리를 주장하면서 자기에게 주어진 책임을 완수함으로써 민주적 생활태도를 몸에 익혀갑니다.

 

4. 이웃사랑을 몸으로 배우는 봉사활동

어렵게 사시는 홀몸 어르신들과 저소득 가정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매년 겨울학기에는 사랑의 연탄나눔봉사를 하며, 마을 어르신들을 찾아가 세대공감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이웃사랑의 마음을 몸으로 배웁니다.

 

5. 자신을 찾아 떠나는 4계절 수학여행

봄,가을학기에는 생태,문학,문화,역사 등 다양한 주제로 학생들이 직접 여행의 모든 과정을 기획하고 준비합니다. 여름,겨울학기에는 한국과 국외의 친구들을 만날 수 있는 여행을 합니다.

 

6. 다양한 관심의 주제연구 수업

역사, 인권, 평화, 문화, 예술 등 다양한 인문학 수업을 통해 시대 속에 깨어 있는 존재로 성장해가며, 다양한 영역의 관심주제를 전문강사를 모시고 인문학 특강을 하며 또한 매 해 겨울학기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개별 연구활동을 통해 모든 학년의 학생들이 자신의 연구보고서를 완성하여 발표합니다.  

 

7. 활발한 한일교류를 통한 평화실천교육

한국과 일본의 청소년들과 교류하며 공동의 역사관으로 올바른 역사교육과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해 청소년들이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행동을 배웁니다.

 

8. 여름, 겨울 캠프를 통한 JPIC 집중학습

JPIC-정의,평화,생명의 가치를 배우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여름과 겨울 캠프를 통한 집중학습을 진행합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아우내마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